갱년기 증후군

climacteric

사춘기보다 무서운 갱년기

갱년기 증후군이란?

갱년기란 49세 전후(45세 ~ 55세)가 되어 생식기관인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월경이 없어지는 시기!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폐경과 관련된 여러 가지 심리적, 신체적 변화와 함께 찾아오는 여러 가지 증상들(안면 홍조, 땀, 관절동통, 불면증)을 통틀어 갱년기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갱년기증후군은 여성호르몬 수치가 절대적으로 낮기 때문이 아니라 급격하게 감소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위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반드시 갱년기 증후군이라 판단할 수는 없으며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갱년기 증상에 "여성 호르몬제 복용"이 정답일까?

이전에는 갱년기 증후군을 여성 호르몬이 결핍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보고
여성 호르몬제를 투여하는 치료를 많이 시행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이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으며 우선적으로 호르몬제를 권유하는 경우는 많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여성 호르몬제에 대한 논란이 나타난 이유는 복용했을 때의 부작용 때문입니다.


여성 호르몬제를 5년 이상 복용하면, 자궁내막암, 유방암 등의 치명적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 호르몬제는 심한 골다공증이 나타나는 등의 특정한 상황에서만 신중하게 고려하여 투여되어야 합니다.

갱년기 증후군의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적 치료의 기본 원리

자음강화 | 수승화강

갱년기 증후군에 대한 여성 호르몬제 투여가 올바른 치료법이 될 수 없는 이유는 갱년기는 여성 호르몬이 결핍된 병이 아닌, 자연스럽게 나이가 들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호르몬 부족이 주된 원인이라면 노년기 내내 갱년기 증상으로 고생해야 맞는데, 한시적으로 고생을 하다 넘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즉 갱년기 증상은 사춘기처럼 인생의 과정 중 갑작스런 호르몬 변화(여성호르몬 감소)에 적응을 잘 못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몸의 진액이 소모되지 않도록 예방
몸의 건조와 뼈가 약해지지 않도록 관리
열이 위로 뜨고 기의 울체를 방지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뤄지도록 관리

갱년기에 좋은 대표 처방

경옥고/공진단

박경숙한의원의 경옥고는 산삼배양근과 갱년기 보음의 대명사인 백하수오를 넣어 효능을 극대화하였으며 갱년기 여성이라면 누구나 복용 가능한 대표적인 통치방입니다.

갱년기 관련 문의

아래의 내용을 작성해주시면 이메일로 바로 전송됩니다.

진료 일정에 따라 확인 및 연락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Tel. 032-423-1423 | 평일 9:30~19:00 / 주말 9:30~15:00 / 공휴일 휴무 | nfclinic@naver.com
인천 남동구 소래역남로 16번길 75 에코메트로3차 더타워상가 203호 ㅣ Biz License 852-98-00766 / 대표자 : 박경숙

Copyright©2019 박경숙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 Design : Mind-TREE